본문 바로가기
정보경영

MIS 권위 있는 학회

by 인텔리 졍 2023. 3. 18.
반응형

KAIST 경영대학원의 정보경영(IMMS)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이번 학기 수강 과목 중에 'IT 경영 고급 연구방법론'이 있는데, 논문 쓰기의 기초 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첫 수업에서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자극받으라는 의미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학술행사에 대해 소개해 주셨는데, 대표적으로 ICIS와 HICCS가 있다. ICIS의 경우 최고 권위의 학회이고 논문 승인율은 7~8%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HICCS의 경우는 논문 승인율이 25% 정도이고, 하와이에서 열리는 학술행사이기에 전 세계 MIS 전공자들이 한 번쯤은 참석을 희망하는 학회라고 한다. 학회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여 검색해서 정리해 보았다.

ICIS(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크고 권위 있는 정보 시스템 학회 중 하나다. ICIS는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AIS)에서 매년 12월 말에서 1월 초에 걸쳐서 전 세계 다양한 도시에서 개최되며, MIS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학술 행사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ICIS는 MIS 분야의 석학, 연구자, 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연구 동향과 이론적 발전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학술 대회다. 이 대회에서는 정보 시스템 분야에서의 다양한 연구 동향을 다루는 Technical Tracks와 경영학, 사회과학, 공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교차 학문적인 연구를 다루는 Mini-Tracks, Industry Track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ICIS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사들의 연설, 다양한 세미나와 워크숍, 포스터 발표 등이 있으며, 또한 국제적인 교류 및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진행된다. ICIS는 또한 AIS가 발행하는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JMIS)와 함께, MIS 분야에서의 권위 있는 학술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HICSS(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는 미국 하와이주에서 매년 1월 첫 주에 개최되는 컴퓨터 과학, 정보 시스템, 사회 과학 등에 대한 국제 학술 대회입니다. 1968년 처음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이어져 왔으며, 컴퓨터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장이 되어 왔다.
HICSS는 기존 컴퓨터 과학 분야의 학술 대회와는 달리, 사회과학, 경영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논문과 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학술 대회로 유명하다. HICSS는 컴퓨터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 및 동향을 다루는 Technical Tracks와 기존 학문과 정보 기술의 교차 학문적인 연구를 다루는 Mini-Track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HICSS는 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인 등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동향을 공유하는 장으로서, 많은 연구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HICSS에서 발표된 논문은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핵심 연구 결과로 인정받아, 많은 학술지에 게재되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연결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매년 1월 첫 주 하와이에서 열리는 HICCS 참석은 연말, 새해를 하와이에서 보낼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교수님의 설명 중간에는 MIS 박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에서 열리는 이 학술행사에 참석하여, 빌리지 앞바다의 바다거북이 안부를 묻는 것이 로망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매년 이 꿈의 학술행사가 열리는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에 대해 조사해 봤다.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Hilton Hawaiian Village)는 미국 하와이주의 오아후섬 와이키키 지역에 위치한 대형 리조트 호텔이다. 1961년 개장 이후, 현재는 8개의 타워와 22개의 레스토랑, 바, 상점, 5개의 수영장, 미니 골프장, 산책로 등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아후에서 가장 유명한 리조트 중 하나로 꼽힌다.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는 하와이어로 "대지의 노래"를 뜻하는 "Waikiki" 지역의 해변에 자리 잡고 있어, 아름다운 해변과 파도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호텔 내에는 고급스러운 객실과 스위트룸이 준비되어 있으며, 바다 전망이 보이는 객실도 많이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회의, 컨벤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대형 회의실과 볼룸도 제공하고 있어, 비즈니스 여행객에게도 인기가 있다.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는 레스토랑과 바가 다양하게 있어, 맛있는 음식과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액티비티와 레저 시설도 제공되어, 수영, 서핑, 카약, 제트 스키,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호텔 내 셀프 인형 뽑기 게임인 "Duck Hunting"은 많은 여행객이 즐기는 인기 있는 활동 중 하나다.

대형 회의실과 볼룸이 있어 다양한 이벤트 회의, 컨벤션이 열리고, 또한 빌리지 안에는 다양한 레스토랑, 바, 액티비티와 레저시설이 제공되어 학회 기간 학술행사와 레저를 균형 있게 즐길 수 있는 꿈의 공간이라는 내용을 확인하고 보니, MIS 논문 쓰기에 도전하는 것이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반응형